[JAVA] 변수

참고강의:

김영한의 자바 무료 입문 강의 - 코드로 시작하는 Java 첫걸음 10시간 - YouTube


변수 선언

public class Va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	// 변수 선언
        a = 10; 	// 변수 초기화
        System.out.printlln(a);
    }
}

  • int a
    • 숫자 정수(integer)를 보관할 수 있는 이름이 a 라는 저장소를 만든다. 이것을 변수라고 한다.
    • 이렇게 변수를 만드는것을 변수 선언이라고 한다.
  • 변수를 선언하면 컴퓨터의 메모리 공간을 확보해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그리고 변수의 이름을 통해서 해당 메모리 공간에 접근 가능하다.
int a;		// 변수 하나씩 선언
int b;

int c,d;	// 여러 변수 한번에 선언

 

 

변수에 값 대입

 

 

  • a = 10
    • 프로그래밍에서 = 은 오른쪽에 있는 값을 왼쪽에 저장한다는 의미이다.
    • a라는 데이터 저장소에 값 10을을 저장한다.
    • 선언한 변수에 처음으로 값을 대입하여 저장하는것을 변수 초기화 라고 한다.

 

// 변수 선언, 초기화 따로
int a;
a = 1;

System.out.println(a);


// 변수 선언과 초기화를 한번에
int b = 10;

System.out.println(b);


// 여러 변수 선언과 초기화 한번에
int c = 3, d = 4;
System.out.println(c);
System.out.println(d);

 

  • 변수를 초기화 하지않고 사용하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

 

변수 값 읽기

 

 

  • System.out.println(a)
    • 변수 a에 10이 들어가 있다면 자바는 실행 시점에 변수의 값을 읽어 사용한다.
    • 변수의 값은 반복해서 읽기 가능하다.

 

변수의 값 변경

public class Var 2 {
	public static void mian(String[] args) {
    	int a;	// 변수 선언
        a = 10; // 변수 초기화
        
        System.out.println(a);	// 10 출력
        
        a = 50;	// 변수 값 변경 (10 -> 50)
        System.out.println(a);	// 50 출력
    }
}

 

  • 변수 a에 저장된 값은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

  • 변수의 값을 변경하면 변수에 들어있던 기존 값은 삭제 된다.

변수 타입

int a = 100;		// 정수
double b = 10.5;	// 실수
boolean c = true;	// 불리언 true, false 입력 가능
char d = 'A'		// 문자 하나
String e = "hello"; // 문자열

 

 

  • int : 정수를 다룬다.        ex) 1, 10,100
  • double : 실수를 다룬다. ex) 0.2, 1.5 0.05
  • boolean : 불리언 타입    ex) true, false
  • char : 문자 하나를 다룰 때 사용한다. 작은따옴표(' ')를 사용해야한다. ex) 'A', '아'
  • String : 문자열을 다룬다. 큰 따옴표(" ")를 사용해야한다. ex) "Hello"

 

  • 각 변수는 지정한 타입에 맞는 값을 사용해야한다. 아니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 정수
byte b = 127; // -128 ~ 127
short s = 32767; // -32,768 ~ 32,767
int i = 2147483647;	//-2,147,483,648 ~ 2,147,483,647 (약 20억)

long l = 9223372036854775807L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 실수
float f = 10.0f;
double d = 10.0;

 

  • 메모리를 적게 사용하면 작은 숫자를 표현할 수 있고,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면 큰 숫자를 표현할 수 있다.
  • 변수를 선언하면 표현 범위에 따라 메모리 공간을 차지한다.
  • 정수 리터럴은 int 를 기본으로 사용한다. 따라서 int 범위까지 표현할 수 있다. 숫자가 int 범위인 약 20억 
    을 넘어가면 L 을 붙여서 정수 리터럴을 long 으로 변경해야 한다.
  • 실수 리터럴은 기본이 double 형을 사용한다. float 형을 사용하려면 f 를 붙여서 float 형으로 지정해야 한 
    다.

리터럴

  • 코드에서 개발자가 직접 적은 100, 10.5, ture, 'A' , "hello" 와 같은 고정된 값을 리터럴(literal)이라한다.
  • 변수의 값은 변할수 있지만 리터럴은 고정된 값이다.

변수 명명 규칙

  • 변수 이름은 숫자로 시작 불가능 ex) 1num, 1st
  • 공백이 들어갈 수 없다.
  • 예약어를 변수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 ex) int, class, public
  • 변수이름에는 영문자, 숫자, 달러 기호($), 밑줄(_)만 사용 가능하다.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반복문  (2) 2024.01.19
[JAVA] 조건문  (0) 2024.01.17
[JAVA] 연산자  (0) 2024.01.16
[JAVA] JAVA란 ?  (0) 2024.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