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News] 2023년 9월 넷째 주

“프로그래밍 가능한 멀티코어 CPU” 데이터 처리 장치(DPU)가 부상한다.

 

AI와 보안,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에 더 높은 시스템 성능이 필요해지면서 대기업 환경에서 데이터 처리 장치(Data Processing Unit, DPU)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기존의 DPU 발전은 대부분 하이퍼스케일러를 대상으로 했지만 앞으로는 데이터센터와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의 다른 부분에서 DPU 사용이 증가할 전망이다. DPU 기술과 네트워킹 스위치의 결합도 나타날 것으로 보이는데, AMD 펜산도(AMD Pensando)는 이 기술 조합을 “스마트스위치(smartswitch)”로 지칭한다. 

 

이 범주에 일찌감치 뛰어든 주자는 AMD 펜산도의 DPU 기술과 하이엔드 스위칭 기능을 결합한 HPE 아루바(HPE Aruba)의 CX 10000이다. 2022년에 출시된 CX 10000은 3.6Tbps의 스위칭 용량을 갖춘, 랙 최상단에 설치되는 L2/3 데이터센터 박스다. 이 제품만 있으면 저지연 트래픽, 보안 및 로드 밸런싱을 처리하는 별도의 어플라이언스가 필요 없다.

AMD 펜산도의 네트워킹 기술 및 솔루션 그룹 최고 비즈니스 책임자인 소니 지안다니는 “스마트스위치는 기업 환경에서 오래된 어플라이언스를 버리고 네트워크의 기술 수준과 규모를 대폭 강화할 수 있게 해주므로 DPU 기술을 흡수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많은 기업에서 진입 장벽도 낮춰준다. 지금까지 DPU 자산을 도입한 300곳 이상의 CX 10000 설치 기업 환경을 보면, 클라우드 사용 기업과 마찬가지로 초거대 기업부터 중간 규모 기업까지 다양하다”라고 말했다. 지안다니에 따르면, 스마트스위치와 DPU의 통합은 통합, 현대화, 보안과 같은 핵심적인 엔터프라이즈 이니셔티브를 따르는 것이기도 하다. 구현하는 첫날부터 뛰어난 가시성과 텔레메트리, 성능을 얻을 수 있다.

현재 시중에서 혼합 DPU 기술을 지원하는 유일한 스위치는 CX 10000이지만 전문가들은 앞으로 더 많은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한다. 650 그룹(650 Group)의 창립 기술 분석가인 앨런 웨켈은 최근 보고서에서 “2022년과 2023년 1분기 동안 CX 10000 플랫폼과 HPE 아루바의 스마트스위치 제품군이 견조하게 성장했다. 주요 업체인 시스코와 아리스타, 주니퍼, 델이 이 분야를 주목하고 있으며, 대부분 2024년 중에 관련 제품을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2024년 말에는 650 그룹이 예측한 포트의 절반 이상이 DPU 기반 솔루션과 ASIC 자체의 직접 프로그래밍 기능을 통해 구현되는 스마트 포트 또는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포트가 될 전망이다. 현재 데이터센터 시장은 전통적인 워크로드를 넘어 AI/ML로 이동하면서 네트워크도 더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단순히 컴퓨팅 어플라이언스와 최종 사용자 간에 연결을 제공하는 빠른 경로 이상의 역할을 해야 한다. 

웨켈은 “전통적인 스위칭 ASIC에는 처리 용량, 충분한 하드웨어 메모리 리소스 또는 유연한 프로그래밍 가능 데이터 플레인이 없어 상태 유지(stateful) 네트워크 기능이나 서비스를 구현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앞으로 네트워킹은 더 강력해질 것이며, 네트워크 가상화, 상태 유지 방화벽 같은 향상된 보안, 로드 밸런싱, QoS, 비용 계측을 위한 상태 유지 네트워크 기능이 기존의 값비싼 어플라이언스에서 이더넷 스위치로 이전될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DPU가 내장된 네트워크에서 개선된 성능과 비용 절감 효과, 더 높은 민첩성을 얻게 된다"라고 말했다.

가상 환경에서 네트워크 트래픽 암호화 및 방화벽과 같은 기능을 DPU에 탑재하는 것도 이 기술 사용을 촉진하는 요인이다. 전문가들은 네트워크를 방화벽 구역으로 분할하는 마이크로세그멘테이션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필요한 처리 기능 역시 스마트NIC가 담당할 수 있다고 분석한다. 지안다니는 “모든 서버에서 포괄적인 보안 및 마이크로세그멘테이션과 방화벽 기능을 제공하고 분산된 정책 기반 모델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보호하는 기능이 DPU의 핵심 요소가 될 것이다. 현재 기업은 DPU 환경 내에서 30~60%의 총소유비용 절감 효과를 얻고 있다”라고 말했다. 

원문보기:

 

“프로그래밍 가능한 멀티코어 CPU” 데이터 처리 장치(DPU)가 부상한다

AI와 보안,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에 더 높은 시스템 성능이 필요해지면서 대기업 환경에서 데이터 처리 장치(Data Processing Unit

www.itworld.co.kr


"레드햇-세일즈포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 표준화 나선다."

레드햇은 세일즈포스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로 글로벌 하이브리드 인프라를 표준화한다고 발표했다.

회사에 따르면 이번 협업을 통해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는 세일즈포스에 보안이 강화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배포를 위한 유연하고 일관된 기반을 제공해, 세일즈포스가 고객 수요에 맞춰 대규모 비즈니스 혁신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세일즈포스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를 통해 개발 인력을 확보하고 IT 시스템을 통합하여 고객을 위한 더 나은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는 설명이다.

세일즈포스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모델을 사용해 향상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 공급업체다. 대표 CRM 솔루션인 ‘커스터머 360’를 비롯, 인공지능(AI) 솔루션인 ‘아인슈타인 1’, ‘데이터 클라우드’ 등 AI와 데이터, CRM이 결합된 다양한 제품을 통해 고객의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대응해왔다.

올해 2월 공식 서비스를 시작한 차세대 인프라 아키텍처 ‘하이퍼포스(Hyperforce)’의 경우, 실행되는 수십만 개의 시스템 등 기존 데이터센터 환경의 방대한 IT 공간에 의존해야 했다. 또한 회사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센트OS 리눅스 7와 같은 새로운 운영 체제 환경이 도입되었고, 이는 숙련된 인프라 팀의 추가적인 유지보수와 관리를 필요로 했다.

이번 협업을 통해 세일즈포스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의 전체 범위를 표준화할 수 있다. 아울러 이번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IT 운영의 효율성을 더욱 높이고 개발자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고객 환경 전반에 걸쳐 혁신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원문보기:

 

레드햇-세일즈포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 표준화 나선다

레드햇은 세일즈포스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로 글로벌 하이브리드 인프라를 표준화한다고 발표했다.회사에 따르면 이번 협업을 통해 레드햇 엔

www.itworld.co.kr



블루투스SIG, 블루투스 네트워크 조명 제어(NLC) 풀스택 표준 구축

 

블루투스 기술 표준을 관리 및 감독하는 비영리 조직 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가 무선 조명 제어를 위한 풀스택 표준인 블루투스 네트워크 조명 제어(NLC)가 완성됐다고 9월 20일 발표했다. 블루투스 NLC는 무선 전파부터 디바이스 레이어까지 제어 시스템의 표준을 제공함으로 진정한 멀티 벤더 상호운용성 환경을 구축하고 무선 조명제어의 대중화를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으로부터 약 10년 전, 조명 업계는 블루투스의 기술을 통해 무선 조명 제어의 표준화를 실현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무선 계층에서는 블루투스 LE(저에너지)를, 통신 계층 표준화를 위해서는 블루투스 메시를 채택했다. 그리고 이번에 발표된 신규 블루투스 NLC 프로파일 사양에 디바이스 레이어 계층의 표준까지 추가함으로써 풀 스택 블루투스 NLC 표준을 완성하게 되었다.

블루투스 NLC의 도입으로 무선 조명제어 구축을 위한 비용을 절감하면서 더 빠른 혁신을 이루게 된 것은 물론 신규 시장 진입 기회 증대와 부가 수익 창출 모델 개발 등의 이점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예상했다.

ABI 리서치의 리서치 부문 앤드류 지그나니 이사는 “글로벌 무선 표준의 확립은 커넥티드 디바이스 생태계가 그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언제나 중요한 이정표 역할을 수행해 왔다”라며, “블루투스 NLC를 채택함으로써 공급업체들은 제품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음으로써 시장에서 신뢰를 구축할 수 있으며, 이는 조명제어 시장이 진정한 잠재력을 발휘하는 포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원문보기:

 

블루투스SIG, 블루투스 네트워크 조명 제어(NLC) 풀스택 표준 구축

블루투스 기술 표준을 관리 및 감독하는 비영리 조직 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가 무선 조명 제어를 위한 풀스택

www.itworld.co.kr

 


 

'IT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News] 2023년 10월 넷째 주  (0) 2023.10.28
[ITNews] 2023년 10월 셋째 주  (1) 2023.10.18
[ITNews] 2023년 10월 둘째 주  (1) 2023.10.11
[ITNews] 2023년 10월 첫째 주  (1) 2023.10.04
[ITNews] 2023년 9월 다섯째 주  (0) 2023.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