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News] 2023년 12월 셋째 주

아마존, 국내 첫 태양광 프로젝트 공개…“매년 2만 5,000가구 공급 규모”

대한민국 남서부 지역에 위치한 새로운 태양광 발전소는 건설 기간 동안 약 2,4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프로젝트는 기업 사무실과 AWS 데이터센터를 포함한 아마존의 사업장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망에 재생에너지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번 태양광 프로젝트는 아마존과 SK E&S가 체결한 새로운 장기 기업 전력구매계약(Power Purchase Agreement, PPA)의 결과물이며, SK E&S가 향후 프로젝트의 건설과 운영을 담당한다. 이 프로젝트에서 생산된 전력을 구매하기로 한 아마존의 약속에 따라 SK E&S는 자금 조달 보증을 받고, 장비 구매 및 프로젝트 건설 이행을 하여 기존 전력망에 재생에너지를 추가할 수 있게 됐다.

AWS 코리아 함기호 대표는 “이번 한국 태양광 프로젝트는 아마존이 2025년까지 100% 재생에너지로 전력을 공급한다는 목표 달성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동시에 고객에게 보다 지속 가능한 디지털 전환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고객은 이미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에서 AWS 클라우드로 이전함으로써 IT 관련 탄소 발자국을 80% 가까이 줄일 수 있었으며, 재생에너지를 통해 탄소 감축 잠재력은 훨씬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마존의 재생에너지 투자는 지역 전력망에 새로운 청정에너지 공급원을 제공하고 경제 성장을 촉진하며, 고객이 거주하고 일하는 지역 사회의 일자리를 지원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SK E&S 추형욱 사장은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리더와의 협업을 통해 앞으로도 국내 기업뿐 아니라 해외 기업의 탈탄소화 목표 실현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SK E&S는 탄소중립을 위한 글로벌 노력에 발맞춰 기업과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이를 위해 국내외 재생에너지 파이프라인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아시아청정에너지연합(ACEC) 강수지 프로그램 디렉터는 “한국에서 재생에너지를 확보하려는 기업들의 의지는 매우 높지만, 기업 재생에너지 조달이 여전히 어렵다는 점을 고려할 때, 아마존과 SK E&S의 이번 PPA계약은 국내 재생에너지 산업에 매우 긍정적인 진전”이라며, “오늘날 재생에너지에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을 대표해 ACEC는 한국의 정책 입안자들과 업계 관계자에게 재생에너지가 화석연료와 경쟁할 수 있도록 민관 협력을 강화하고 PPA 체결의 제도 개선과 지역 전력망에서 재생에너지의 규모를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촉구한다”라고 말했다. 

원문보기:
아마존, 국내 첫 태양광 프로젝트 공개…“매년 2만 5,000가구 공급 규모” - ITWorld Korea

 

아마존, 국내 첫 태양광 프로젝트 공개…“매년 2만 5,000가구 공급 규모”

아마존은 한국에서 첫 번째 재생에너지 프로젝트인 60메가와트(MW) 규모의 태양광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향후 매년 한국 가정 2

www.itworld.co.kr

 


마이크로소프트, 새로운 AI 스킬 이니셔티브 발표…“AI 기술 격차 해소 가속화”

 

마이크로소프트는 직무 역량 강화 프로그램(Skills for Jobs program)을 통해 전 세계 사람이 디지털 경제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직업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해당 프로그램 중 하나인 AI 스킬 이니셔티브는 링크드인과 함께 개발한 생성형 AI 무료 교육 과정과 전문가 인증서 과정을 포함하며, data.org와 협력해 기업이 새로운 생성 AI 교육 방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먼저 마이크로소프트는 온라인 AI 학습 콘텐츠 중에서는 처음으로 생성형 AI 무료 교육 및 인증서 과정을 출시했다. 교육 과정에는 AI 입문 개념과 책임 있는 AI 프레임워크가 포함되며, 평가를 통과한 수강자는 커리어 에센셜(Career Essentials) 인증서를 받을 수 있다. 해당 교육 과정은 올해 6월부터 링크드인 러닝(LinkedIn Learning)을 통해 오픈됐으며, 오는 2025년까지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교사, 트레이너 등 AI 교육자를 위한 툴킷(Toolkit)도 출시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에듀케이션에서 개발한 교육자용 AI 과정과 실제 AI 사용법에 대한 콘텐츠가 포함되며, 마이크로소프트 런 AI 스킬 챌린지(Microsoft Learn AI Skills Challenge)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제품 및 서비스를 활용한 필수 AI 기술도 배울 수 있다.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한 재정적 지원과 AI 기술 교육 혜택도 제공한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data.org, AI 포 굿 랩(AI for Good Lab), 깃허브와 함께 비영리 단체, 사회적 기업, 학계, 연구 기관 등 생성형 AI 기술 향상이 필요한 단체를 대상으로 생성 AI 스킬 챌린지(Generative AI Skills Challenge)를 진행했다. 93개 나라에서 600여 개의 단체가 지원했으며, 지난달 5개 단체가 수상자로 발표됐다. 수상자는 재정 지원과 마이크로소프트 AI 전문가의 기술 지침 및 데이터 교육을 받게 된다.

한국에서도 AI 스킬 이니셔티브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한국폴리텍대학과 AI 교육 환경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교직원 및 학생 AI 인재 양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교원 연수 과정에 AI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전국 40개 폴리텍 캠퍼스 대학생 1,000여 명에게 전공 과목에 맞는 AI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와 함께 부산 캠퍼스 및 특성화고 학생 대상 AI 교육도 실시한다.

나아가 비영리 단체와 사회적 기업에게 AI 교육을 지원, 이들이 목표와 비전을 수행하는 데 폭넓은 기회와 도움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한국자선단체협의회가 140여 개 비영리 단체 800명 임직원에게 AI 리더십 교육과 직원 대상 AI 스킬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비영리 사단법인 루트임팩트(Root Impact)와 함께 비영리 및 사회적 기업의 ▲임원진 AI 교육 ▲직원 AI 역량 강화 두 가지 프로그램을 진행, 100여 개 조직에서 근무하는 1,000명 이상의 AI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비영리 소셜벤처 점프(JUMP)를 지원, 대학생 및 직장인 1,000명과 지역 청소년 4,000여 명에게 AI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교육봉사 멘토 온보딩 과정에 AI 교육 프로그램을 포함, 100여 개 아동청소년 돌봄 기관 4,000여 명의 청소년의 AI 스킬 역량 향상을 돕겠다는 계획이다. 


원문보기:
마이크로소프트, 새로운 AI 스킬 이니셔티브 발표…“AI 기술 격차 해소 가속화” - ITWorld Korea

 

마이크로소프트, 새로운 AI 스킬 이니셔티브 발표…“AI 기술 격차 해소 가속화”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난 6월 새로운 AI 스킬 이니셔티브(AI Skills Initiative)를 발표,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AI 기술 격차 해

www.itworld.co.kr

 

 


“AI 경쟁에 나서는 Arm 클라우드 서버” 스케일웨이, 암페어 기반 인스턴스 출시

Arm 클라우드 서버 진영이 클라우드 상의 AI 경쟁에 본격적으로 나서기 시작했다. 첫 주자는 AWS로, 자체 개발한 맞춤형 Arm 프로세서인 그라비톤 4 칩을 AWS AI 서비스에 사용한다. 여기에 암페어 컴퓨팅이 가세했다. 암페어는 비용 효율적인 클라우드 기반 AI를 제공하기 위해 프랑스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 스케일웨이(Scaleway)와 손을 잡았다.

 

양사는 최근 비용 최적화를 강점으로 내세우며 암페어 알트라 제품군을 기반으로 한 COP-Arm 인스턴스를 발표했다. 스케일웨이는 유럽 최대 규모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 중 하나로, 160개국 이상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암페어 알트라는 클라우드용으로 설계된 전력 효율이 좋은 고성능 프로세서이다. 전통적인 x86 프로세서와 달리 멀티 쓰레딩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대신 코어 수를 늘렸는데, 최상급 제품은 최개 192개의 코어를 탑재한다. 암페어는 코어수가 쓰레드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양사의 설명에 따르면, 스케일웨이의 인스턴스는 챗봇이나 실시간 분석, 비디오 콘텐츠 분석 등 실시간 AI에 맞춰 구성됐으며, 알트라 프로세서는 더 적은 전력으로 AI 추론 애플리케이션에서 GPU를 능가하는 성능을 제공한다.


원문보기:
“AI 경쟁에 나서는 Arm 클라우드 서버” 스케일웨이, 암페어 기반 인스턴스 출시 - ITWorld Korea

 

“AI 경쟁에 나서는 Arm 클라우드 서버” 스케일웨이, 암페어 기반 인스턴스 출시

Arm 클라우드 서버 진영이 클라우드 상의 AI 경쟁에 본격적으로 나서기 시작했다. 첫 주자는 AWS로, 자체 개발한 맞춤형 Arm 프로세서인

www.itworld.co.kr

 

 


 

'IT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News] 2023년 12월 마지막 주  (0) 2023.12.30
[ITNews] 2023년 12월 넷째 주  (0) 2023.12.22
[ITNews] 2023년 12월 둘째 주  (1) 2023.12.08
[ITNews] 2023년 12월 첫째 주  (0) 2023.12.01
[ITNews] 2023년 11월 넷째 주  (1) 2023.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