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바꿀 2024년 미리 보기
2024년 IT 업계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기술은 여전히 AI다. 인터넷에 버금가는 사회/경제적 혁신을 이끌게 될 기술로 주목받는 AI는 2024년 한층 고도화되면서 안정기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AI에 능통한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의 지식 격차는 2024년 기업의 생산성과 수익을 판가름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는 2024년 한해 계획에 참고하면 좋을 만한 AI 관련 2024년 전망을 정리한다.
2024년에도 변화의 중심은 AI
가트너는 오는 2026년까지 생성형 AI 모델이나 API를 사용하는 기업이 80%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2023년 초에는 5% 미만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폭발적인 성장이다. 이에 따라 AI의 신뢰와 리스크, 보안 관리를 의미하는 AI TRiSM(Artificial Intelligence Trust, Risk, and Security Management)의 필요성도 분명해졌다. 사전 예방적 데이터 보호, AI 전용 보안, 데이터 및 모델 드리프트, 모델 모니터링, 입출력 리스트 제어 등과 같은 AI TRiSM 기능을 적용하는 기업은 오류 및 불법 정보를 최대 80%까지 줄임으로써 보다 정확하게 의사결정할 수 있다.
AI 성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AI 반도체 시장도 몸집이 커지고 있다. 딜로이트는 생성형 AI 전용 반도체칩 시장 규모가 2024년 400억 달러(약 51조 9,600억 원) 수준까지 이르렀다가 2027년에는 4,000억 달러(약 519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딜로이트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업체 대부분이 올해를 기점으로 제품과 서비스에 생성형 AI를 추가할 것이며, 생성형 AI를 도입한 SW 업체는 100억 달러(약 13조 원)의 추가 매출을 얻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실무자의 업무 환경은 어떻게 바뀔까? 우선 중요도가 높지 않은 업무에서는 생성형 AI 사용이 고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퀄트릭스의 ‘2024년 직원 경험 트렌드’에 따르면, 많은 직원이 자료 작성(63%), 개인 비서 역할(59%), 내부 지원 부서에 연락(50%)과 같이 AI를 직접 제어할 수 있는 업무에서 AI를 활용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반면 교육, 업무 성과 평가, 채용 및 승진 면접처럼 주관적인 의견이 개입되고 중요도가 높은 업무에 대해서는 선호도가 30%대에 그쳤다.
AI는 직원의 업무 방식뿐 아니라 일자리 지형도 바꾸고 있다. 생성형 AI가 창의적인 사고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모습을 입증하면서 2023년에는 더 많은 일자리가 사라질 것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한편에서는 프롬프트 엔지니어(Prompt Engineer)처럼 AI가 창출한 새로운 역할도 생겨났다. SAS는 “AI 기술이 고용 시장에 일시적인 혼란을 야기할 수 있지만, 앞으로 경제 성장을 견인할 직무를 창출할 것“이라며, 올해는 이런 신규 일자리가 크게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접근 방식도 달라진다
AI 도입이 필수적인 흐름이라면 2024년에는 비용 효율적인 운영을 고민해야 하는 시기다. 올해부터는 AI에 대한 논의가 이론에서 실제 추론 및 운영 환경으로 전환되면서 투자에 대한 초점 역시 훈련 비용에서 추론/운영 비용으로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델 테크놀로지스에 따르면, 훈련 비용은 모델의 크기와 데이터 집합 사용에 따라 결정되지만 추론/운영 비용은 트랜잭션 수, 사용자 규모, 데이터 유형, 지속적인 유지보수에 좌우된다.
클라우데라는 비교적 적은 비용과 훈련 데이터로도 LLM 성능을 최적화하는 대표적인 3가지 방법으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검색증강생성(Retrieve Augmented Generation, RAG), 파인 튜닝(Fine Tuning)에 주목했다. 또한 앞으로는 많은 기업이 더 나은 LLM을 만들기 위해 MLOps(Machine Learning Operation)와 데이터 페더레이션 기능 개발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했다.
AI의 잠재력을 극대화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에퀴닉스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 , 전략적인 데이터 수집 ,
적절한 모델 3가지 요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해에는 생성형 AI가 기업의 데이터를 유출하는 사고가 있었던 만큼 2024년에는 민감 데이터를 위험 요소로부터 효율적으로 보호하는 방법으로 프라이빗 AI 논의가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마케팅 캠페인도 AI로 효과적으로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도 AI가 핵심 키워드다. 인크로스는 경기 침체로 인해 2024년에는 광고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와 기술이 계속해서 주목받을 것이라고 분석했는데, 특히 ‘AI 마케팅’이 크게 발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마케팅 업계에서는 현재 AI를 활용해 광고 소재를 제작하고 ML을 통해 캠페인 효율을 최적화하는 추세가 점차 확산하고 있다. 인크로스는 광고 업계 전반에 AI/ML의 영향력이 확대할 것으로 바라봤다.
몰로코의 조사도 인크로스의 전망을 뒷받침한다. 몰로코가 전 세계 모바일 앱 마케터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퍼포먼스 기반 모바일 마케팅 솔루션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10가지 요소 중 ‘고급 ML 기술’이 37%로 1위를 차지했다.
광고 패러다임 자체가 변화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메조미디어는 일방향적인 기존의 광고 방식이 생성형 AI를 통해 이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으로 광고 패러다임이 바뀔 것이며, 이에 따라 2024년에는 많은 마케터가 프롬프트 작성,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이해, 유해 정보 필터링과 같은 생성형 AI 역량을 개발할 것으로 예상했다.
기회 혹은 위기…AI라는 양날의 검
모든 기술에는 어두운 이면이 있는 법이다. 올해 기업의 보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요소로 AI가 꼽히는 것도 자연스럽다. 미국보안산업협회(Security Industry Association, SIA)는 2024년 기업 보안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장 중요한 트렌드로 AI를 선정했다. 구체적으로는 ‘AI 보안’을 가장 중요한 트렌드로 선정했으며, AI가 탑재된 디지털카메라의 비디오 인텔리전스, 생성형 AI, AI 규제가 뒤를 이었다.
매해 연말 보안 위협 전망을 내놓는 보안 업체들도 일제히 AI의 어두운 이면을 지적했다. 이글루코퍼레이션과 SK쉴더스는 피싱 이메일 작성, 악성코드 생성 등 생성형 AI를 악용해 해커가 공격을 더 쉽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면서 2024년 생성형 AI를 악용한 사이버공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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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World 넘버스] AI가 바꿀 2024년 미리 보기 - ITWorld Korea
라스트패스, 12자 이상으로 강화된 ID 보안 정책 적용 시작
2022년 대규모 보안 침해를 입고 사용자 데이터를 도난당했던 라스트패스는 이후 보안을 강화해 왔다. 이번 발표 전까지 기존 사용자에게는 2018년 채택된 비밀번호 글자 수 요건이 적용되지 않았고, 2023년 4월 이후 자격 증명을 변경한 사용자만 대상이었다.
그러나 이제 2024년 1월부터 모든 마스터 비밀번호는 12자 이상이어야 하며, 조건을 충족하지 않은 계정은 로그아웃되고 새로운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한다.
비밀번호를 변경하라는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발송되어 라스트패스 서비스에 표시될 예정이다. 메시지를 받은 사용자는 72시간 이내에 마스터 비밀번호를 새로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모든 기기에서 로그아웃되고, 다시 로그인할 때 비밀번호를 재설정해야 한다. 1월 8일부터 무료, 프리미엄, 패밀리 계정에 먼저 알림이 전송된다. 비즈니스 및 팀즈 사용자는 2024년 1월 말부터 안내를 받을 예정이다. 라스트패스는 2023년 9월 이메일로 정책 변경을 알렸고 1월 3일 재차 안내했다.
일부 사용자의 경우 라스트패스에서 강제 로그아웃되면 액세스 권한이 완전히 차단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비밀번호 변경 과정에 현재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하므로 현재 비밀번호를 기억하고 있는 사용자는 문제가 없다. 비밀번호를 기억하지 못해도 복구 계정을 입력했다면 새 비밀번호를 만들 수 있다.
라스트패스 복구 방법은 우선 인증 링크가 있다. 두 번째로는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웹 인터페이스에 로그인해 만든 일회용 복구 비밀번호다. 인증 링크는 이메일 주소로 전송되고, 이메일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를 대비해 계정에 전화번호를 추가하면 더욱 안전하다. ⓒ PCWrodl
그러나 현재 라스트패스의 마스터 비밀번호를 기억하지 못하고 계정 복구도 설정하지 않은 계정은 72시간 후 완전히 잠기며, 라스트패스에 로그인할 수 없다.
현재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는다면 72시간 안에 비밀번호를 재설정해야 한다. 업데이트 메시지가 나타나기 전에 당장 비밀번호를 바꾸는 것도 나쁘지 않다. 절대로 웹 브라우저나 라스트패스 확장 프로그램의 로컬 저장소를 지워서는 안 된다. 어느 방법이든 한번 이상 로그인한 기록은 복구 과정에서 필수 조건이다.
라스트패스 비밀번호를 변경하려면, 웹이나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에서 사용자 계정(Account) > 계정 설정(Account Settings) > 비밀번호로 이동한다. 더 길고 안전한 새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혹시 잊어버릴 경우를 대비해 계정 복구 방법을 설정한다.
라스트패스는 데이터 유출로 공개된 마스터 비밀번호와 새 비밀번호, 또는 재설정된 마스터 비밀번호를 교차 확인하겠다고 발표했다. 유출된 것으로 밝혀진 인증 정보는 사용할 수 없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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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트패스, 12자 이상으로 강화된 ID 보안 정책 적용 시작 - ITWorld Korea
스플래시탑, 에쓰티케이와 총판 계약 체결…원격 액세스 솔루션 국내 공급
양사는 총판 계약을 체결하고 스플래시탑의 원격 액세스 기술을 한국 사용자에게 제공해 모든 규모의 기업이 유연성과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고도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스플래시탑의 아태지역 총괄 책임자겸 영업 부사장 레오나드 옹은 “에쓰티케이와 협력해 한국 기업에 원격 액세스 및 지원 솔루션을 제공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한국 시장에 대한 에쓰티케이의 폭넓은 영향력과 전문성은 스플래시탑이 목표 고객에게 다가가고 한국에서 사업을 성장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플래시탑의 원격 액세스 및 지원 솔루션은 기업이 어디서나 IT 인프라에 액세스하고 관리할 수 있는 안전하고 안정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IT 전문가가 사내 사용자 또는 고객을 쉽게 지원할 수 있도록 원격 데스크톱 제어, 파일 전송, 애플리케이션 배포, 원격 진단 등의 여러 기능이 포함돼 있다.
에쓰티케이 이승근 대표이사는 “스플래시탑의 솔루션은 한국 기업의 IT 역량 향상에 귀중한 보탬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라며, “스플래시탑의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강력한 보안 기능 및 포괄적인 기능은 한국 기업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며, SaaS와 온프레미스의 구축 방식을 모두 지원해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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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플래시탑, 에쓰티케이와 총판 계약 체결…원격 액세스 솔루션 국내 공급 - ITWorld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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